복강경센터

복강경이란 상복부에 기구가 들어갈 만한 0.5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3-4군데 만들어 기구와 복강경을 사용하는 수술법으로, 개복 수술과는 달리 수술 상처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이 빠른 수술 기법입니다.

1. 장점
  • 개복하지 않아 수술 부위 출혈이나 통증이 감소하고 흉터가 작아 미용상의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 수술 시 장갑이 장기에 직접 닿지 않아 장 마비, 유착, 감염 등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첨단 광학 기계 및 정밀 장비 도입으로 수술의 정확성 및 미세 수술 불임 치료 이용이 가능하고, 복강을 직접 투시함으로써 진단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회복이 빠르고 입원 기간이 단축되어 간편하고 안전하게 병변의 반복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복강경수술을 해야하는 질환

우리 몸의 간은 매일 병맥주 2병 정도 양의 담즙을 분비합니다. 담즙은 지방의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여하여 십이지장으로 배설되도록 합니다.
정상인의 담즙은 모두 물 같은 액체로 이뤄져 있으나, 담즙의 구성 비율이 깨지면 단단한 돌 같은 ‘담석’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담석이 생겨서 염증 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질환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급성충수염은 충수에 생긴 급성 염증을 말합니다. 충수는 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첫 부위인 맹장의 끝에 쥐꼬리처럼 달려 있는데 충수가 맹장에 붙어 있어서 그런지 일반 사람들은 이 병을 ‘맹장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급성충수염은 충수의 입구가 막혀서 충수가 부어오르고 혈액순환이 차단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병입니다

1. 대장내시경 검사 금기증

나이, 성별 또는 충수의 뱃속 위치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다른 병들도 아주 많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통상적인 증상은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입니다. 누르면 아프고, 기침을 할 때 그 부위가 울리고, 걸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매우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 통증이 경미해서 급성충수염이라고 진단하면 반신반의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런 우하복부 통증은 처음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상복부 즉 명치 부위나 배 전체가 체한 것처럼 거북하며 메스껍고 소화가 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소화제를 사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염증이 진행되면서 서서히 우하복부 통증과 식욕부진이 나타납니다.

2. 개복수술과 복강경수술의 차이점
개복수술 복강경수술 단일공복강경수술
절개수 한개의 큰 절개 3-4개의 작은 절개 1개(배꼽을 통한 절개)
절개길이 12-18cm이상 2-2.5cm의 정도의 작은 절개 2cm 정도의 작은 절개
흉터 한개의 큰 흉터 3-4개의 작은 흉터 배꼽 안쪽 절개로 흉터 보이지 않음
통증 중증도 정도의 통증 여러개의 절개로 경도 정도의 통증 한개의 절개로 작은 통증
입원기간 3-7일 이상 소요 1-3일 이상 소요 5-10일 정도 소요
회복기간 6-8주 정도 소요 5-10일 정도 소요 1-3일 이상 소요

빠른진료예약

외래진료예약
전문보기>
건강검진예약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