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센터
하지정맥류는 피부밑에 있는 가느다란 정맥혈관이 늘어나서 꾸불꾸불하게튀어나오는 병입니다.
정상 성인의 4-15%가량 이 병이 발생하며 보기 싫은 것 외에 다리가 무겁거나 저리고 심지어 피부 궤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특이 증상은 없으며, 경과하면 하지의 피곤감, 쑤시는 느낌, 하지 중압감, 통증, 근육경련, 가려움증 등을 호소합니다.
진행된 경우에는 드물지만, 하지부종, 피부색소침착, 피부궤양, 출혈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문제 되는 것은 하지에 생기는
정맥류는 미관상 보기 흉하다는 점과 드물지만, 피부궤양, 혈전, 출혈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정맥 내 판막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데 다리의 관통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이 하지 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하지정맥류 자가진단해보기
- 항상 다리가 무거워지는 느낌이 든다.
- 잠시만 걸어도 피로를 느낀다.
- 다리에 자주 쥐가 난다.
- 저녁에 다리가 붓는다.
- 다리에 꼬불꼬불하게 혈관이 드러난 것처럼 보인다.
- 다리에 피부병이 발생할 경우 완치가 잘되지 않는다.
- 다리 피부로부터 진물이 흐른다.
- 발목 부위가 붓고 간지러우면서 대퇴부 및 종아리에 염증과 함께 멍든 것 같이 피부색에 변화가 나타난다.
- 위의 문항 중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온누리종합병원 하지 정맥류센터를 통해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세요.
하지정맥류 치료법
정맥 내 판막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데 다리의 관통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이 하지 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01
혈관경화요법
가는 주사기로 약물(경화제)을 정맥 내로 주입하는 혈관 경화요법은 경화제 주입 후 혈관을 납작하게 눌러서 붙이는 방법입니다. 약물 주입 후 압박스타킹으로 약 3주간 압박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보통가는 정맥류 혈관에서 적용하며 다른 치료법의 보조 요법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사 후 피부착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02
혈관 내 레이저 치료
혈관 내 레이저 치료는 전신 마취를 하지 않는 치료법으로 가느다란 레이저 도관을 정맥 내에 삽입하여 삽입하여 레이저 에너지로 혈관을 태워 점차 혈관이 퇴화하여 없어지게 하는 시술법입니다. 수술에 비해 통증 및 흉터가 없습니다. 그러나 시술 후 정맥이 다시 개통되면서 재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저 치료 시에 혈관 경화요법, 보행 정맥류 절제술 등을 같이 시행하여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
03
혈관제거술
레이저 치료술이 나오기 전에 과거에 많이 시행했던 치료법이지만 지금도 때에 따라 최적의 치료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구부러진 주사침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피부에 2~3mm의 작은 절개만 한 뒤, 혈관을 빼 내 제거하는 방법으로써 수술 후에 작은 상처들만 남습니다. 광범위 정맥류 제거술 이나 레이저 치료와 동반하여 사용할 경우 더 효과적입니다.
-
04
압박스타킹착용
보존적 치료는 특별히 제작된 압박스타킹을 신는 방법입니다. 다리 정맥의 혈류의 역류 작용을 억제해 정맥류에 의한 여러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않으며, 다른 치료에 보조적인 역할만 합니다. 임신하거나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은 예방 차원에서 착용하기도합니다.
하지정맥류질환 일상생활에서 예방법
- 체중 조절 및 다리근육운동하기
-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 하지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고, 취침 전 l자 다리운동 실시하기.
- 꽉! 조이는 옷, 하이힐 피하기.
- 장시간 서있는, 앉아있는 자세 피하기